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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a2 분유 공부

by 김보이 2020. 11.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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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a2 Milk Company / 디 에이투 밀크 컴퍼니

 

전 세계적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고 있고, 계속 높아질 것 같다.

음식 중에서도 특히 아기가 먹는 음식에 대해서는 부모가 얼마나 꼼꼼하게 신경쓰는지 인터넷을 둘러보면 금방 알 수 있다. 분유가 그 중 하나다.

 

우유가 건강에 안 좋다는 이야기를 할 때, 문제를 일으키는 핵심성분은 우유 속 카제인 A1 단백질이다. 대부분의 소 젖에는 카제인 A1이 함유되어 있다. 한국에서 먹는 우유는 모두 카제인 A1우유다.

 

우리가 유당 불내증이라고 알고 있는 우유 소화 문제가 사실은 유당 때문이 아니라 카제인 A1 때문이라는 의견도 있고, 카제인 A1이 소화장애를 넘어 여러 건강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그래서 건강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은 A1이 아닌 A2 단백질을 주로 함유하고 있는 산양(염소)우유를 먹거나, 치즈를 먹을 때에도 A2우유로 만든 이탈리아 치즈를 먹는다. 세계 장수마을(블루존) 사람들이 먹는 치즈는 모두 A2 치즈다. (반대로 말하자면 A1 유제품을 일상적으로 먹는 지역 중에는 세계적인 장수마을이 한 곳도 없다!)

 

하지만 현실에서 카제인 A1, 카제인 A2 개념에 대해 알고 있거나 우유 대신 산양유를 마시는 사람은 거의 없다. 초등학교 급식에도 아무렇지 않게 매일 A1 우유가 나온다. 그런데 아이 분유를 먹일 때만큼은 상당 수의 부모가 A2 단백질이 많은 산양유를 먹이고, 카제인 A1, A2 개념에 대해 알고 있다.

 

네이버 데이터랩-쇼핑인사이트에서 분유, 산양분유, a2분유의 검색량 추이를 검색했다.

 

 

카제인 A1은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모두에게 문제를 일으키지만 아직까지 (한국에서는) 아이가 먹는 분유에만 관심이 쏠려 있다. 산양유를 찾는 사람은 적지만 산양분유는 수요가 많다. 그만큼 아이가 먹는 것에 대해서는 관심이 높다는 뜻 아닐까.

 

201911월(a2 플래티넘 분유는 한국에서 2019년 11월 처음 출시)에서 20203월까지 ‘a2 분유검색량은 분유검색량의 1/10 수준이었지만, 202010월에 와서는 1/3 수준까지 올라갔다. 출시된 지 1년 만에 찾는 사람이 꽤 많아졌다.

 

 

 

육아 카페에서 a2 분유를 검색해보면 a2 분유에 대한 이미지는 한마디로 성분이 제일 좋지만 비싼 분유인 듯하다. 뉴오리진의 a2플래티넘은 a2 단백질 뿐 아니라 팜유 제로 / 덱스트린 제로 / 방목해 키운 소 등으로 건강한 브랜드 이미지를 강조하고 있다.

 

그래프에서 위 그래프가 산양유이고 아래 그래프가 a2 우유이다

 

구글 트렌드에서도 a2 milk (a2 우유)의 세계 검색량은 goat milk(산양유)milk(우유)에 비해 최근들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산양유에는 카제인 A1 단백질이 아예 없는 건 아니다. 반면에 a2분유,우유를 만드는 회사 the a2 milk company에서는 소 중에서 A2 단백질로만 구성된 우유를 골라내기 때문에 A2우유, 분유는 A1 단백질이 전혀 없다고 할 수 있다. 맛에 있어서도 A2우유는 기존 소 우유와 같은 맛을 내지만 산양유는 맛이 조금 달라 이질감이 느껴질 수 있다. 이런 점에서 A2 유제품이 산양유제품과 비교해 앞으로 경쟁력이 있지 않을지.

 

건강에 대한 관심이라는 확고한 트렌드를 기반으로 할 뿐 아니라, 이론을 넘어 현실에서 a2 우유를 먹고 우유소화장애가 없어진 사람이 많기 때문에, a2 유제품 시장은 앞으로도 성장을 기대해볼 분야라고 생각한다.

 

다음편에 이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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