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코엔텍 투자 분석 1편

by 김보이 2020. 10.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핸수입니다.

 

코엔텍 뭐하는 회사인가?

코엔텍은 울산에 있는 산업폐기물 처리업체입니다. 매출은 세 가지 유형에서 발생합니다.

 

1. 폐기물 소각 (약 44%)

2. 소각할 때 발생한 폐열을 활용한 스팀 판매 (약 34%)

3. 폐기물 매립 (약 22%)

 

잘 모르는 사람이 보아도 어디서 매출이 발생하는지 이해하기 쉽습니다. 단순하기 때문에 그만큼 변수가 적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매출액 변동 원인은?

 

생산량과 매출이 시기별로 어떻게 달라지는지도 단순합니다.

1. 소각처리는 소각공장 두 개가 풀가동 되어 돌아갑니다. 하루에 처리할 수 있는 용량은 일정합니다.

따라서 소각처리로 인한 매출액은 가격에 의해서만 변동되는데요.

 

28기=2020년, 27기=2019년, 26기=2018년

 

가격은 수요와 공급법칙에 의해 결정됩니다.

 

수요 : 폐기물 발생량은 매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정부정책으로 재활용 비율은 높아지고 있고, 매립과 소각 비율은 낮아집니다. 절대적인 매립량은 감소추세이고, 절대적인 소각량은 증가추세입니다.

 

 

공급 : 소각시설과 매립시설은 (1) 주민혐오시설 (2) 환경오염방지를 위한 정부규제 두 가지 이유로 추가 증설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한마디로 소각처리시설 공급이 늘어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전반적으로 울산지역은 1.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상황 2. 수요가 증가추세인듯 합니다. 소각, 매립처리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향후 몇 년간 코엔텍의 소각, 매립부문 매출액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소각, 매립처리 단가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 소각시설은 공급량이 일정한 반면, 매립시설은 공급량이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습니다. 매립지가 다 차면 더 이상 매립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일년에 120천m3정도를 사용는데, 현재 120천m3이 남아있다.

 

생산능력 표에서 매립처리에 해당하는 숫자는 남은 매립지 면적입니다. 매립지가 얼마 남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울산에 있는 폐기물 업체 3곳 코엔텍, 유니큰, 이에스티 모두 매립지가 얼마 남아있지 않은데요. 추가로 매립지를 확보한 업체는 코엔텍 120만m3, 이에스티 18만m3입니다만, 두 업체의 용량 차이가 많이 납니다. 코엔텍 4공구 면적 120만m3으로는 매립을 얼마나 빠른 속도로 하느냐에 따라 최소 5~10년 이용이 가능합니다.

 

www.thebell.co.kr/free/content/ArticleView.asp?key=202002111625245120105272&svccode=00&page=1&sort=thebell_check_time

 

울산 폐기물 대란, 코엔텍 몸값 높일까

국내 최고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이 정보서비스의 새 지평을 엽니다.

www.thebell.co.kr

 

2022년에는 울산 매립시설에 있어서 코엔텍 독점체제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코엔텍이 확보한 4공구는 2021년 중 개시할 예정입니다. 다른 지역에서 처리하면 되는 것 아냐? 할 수도 있지만 다른 지역으로 옮기는 운반비용이 들어 불리합니다.

 

매립비용은 지금도 가파르게 상승중이지만 앞으로 더 오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공급이 줄어들고 코엔텍 독점체제가 되기 때문입니다.

 

다른 업체에서 추가적인 매립지가 확보된다고 해도 승인을 받는 기간과 매립지 공사를 하는 기간에 최소 몇 년이 소요됩니다.

 

3. 스팀가격은?

스팀가격은 벙커c유와 LNG가격에 연동됩니다. 소각이나 매립단가와는 다르게 외부요인에 의해서 결정되기에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최근 몇 년간 스팀처리단가는 크게 변하지 않았습니다.

 

www.sisa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195707

 

갈 곳 없는 산업폐기물로 홍역 앓는 공업도시 울산 - 시사저널

우리나라 최대의 공업도시 울산이 산업폐기물 처리 문제로 홍역을 치르고 있다. 울산국가공단에는 자동차, 조선, 석유화학, 비철금속 등 수백 개의 다양한 기업체들이 밀집해 있다. 단위 면적당

www.sisajournal.com

 

결론

1. 코엔텍은 매출구조가 단순해서 좋다. 폐기물 소각, 매립, 스팀판매

2. 소각,매립은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상황, 단가상승중이고 앞으로도 오를 것으로 보임

3. 매립은 조만간 코엔텍 독점체제가 되면서 더 유리해진다. 2022년에 매출이 상당히 증가할 듯 싶다.

4. 스팀가격은 유가에 영향을 받아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