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로 성공하는 사람의 비율은 얼마나 될까? 수많은 유튜버들이 채널을 포기하는 이유는 뭘까?
안녕하세요. 핸수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세계가 좁아지고 있고, 소수에게 파워가 몰리게 된다는 이야기를 했는데요. 오늘은 유튜브 세계에서 실제로 그 정도가 얼마나 되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유튜브를 시작하시려는 분들은 이 부분을 알고 시작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같은 기관에서 교육을 받고 비슷한 실력을 가진 요가 전문 강사 15명이 있다고 하겠습니다. 이들이 오프라인에서 활동할 때와 온라인(유튜브)에서 활동할 때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첫 번째 경우는 15명의 강사가 오프라인에서 각자의 스튜디오를 차리는 시나리오입니다. 이 때 15개 스튜디오의 수익을 비교한 그래프는 어떤 모양이 될까요? 아마 아래 그래프와 비슷한 모양이 될 겁니다. 그래프 아랫부분이 종 모양과 비슷하죠? 그래서 이 그래프를 종형곡선(bell curve) 또는 정규분포곡선라고 이야기합니다. 평균근처에 대다수가 몰려 있는 모양입니다.
사람들은 가까운 거리를 선호합니다. 오프라인에서 요가를 배울 때 1시간 거리에 있는 스튜디오 보다는 집 근처에 있는 스튜디오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각 스튜디오는 근처에 사는 주민을 끌어당기기 유리하고, 따라서 모든 스튜디오가 평균 근처의 비슷한 수익을 올릴 것입니다. 대단히 높은 수익을 내기는 어렵지만 대단히 적은 수익을 낼 가능성도 줄어듭니다.
두 번째는 15명의 강사가 모두 유튜버가 되어 요가 영상을 올리는 시나리오입니다. 이 경우는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요가를 배우고자 하는 사람 입장에서 모든 유튜버에 대한 거리가 똑같기 때문입니다. 클릭 한번이면 모든 채널에 동일하게 접근할 수 있으니까요.
따라서 15명 중 조금이라도 유튜브를 일찍 시작하고, 조금이라도 말을 재미있게 하고, 조금이라도 설명을 잘하는 유튜버가 구독자 대다수를 끌어당깁니다. 약간의 능력차이, 시작시기차이가 어마어마한 구독자 수의 차이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구독자와 조회수가 높은 유튜버는 그만큼 새로운 사람들에게 노출이 많이 됩니다. 때문에 갈수록 더 많은 구독자를 끌어당깁니다.
아래의 그래프는 실제로 제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특정 분야(키토제닉 다이어트 정보, 레시피, 의사는 제외) 유튜버들의 구독자수(2020년 8월 6일 기준)를 그래프로 나타낸 것입니다. 1위의 구독자수는 23만명이고 순위가 내려갈수록 숫자는 뚝뚝 떨어져 대다수 유튜버(롱테일)는 1000명에서 10000명 사이의 구독자를 보유하게 됩니다. 1위의 숫자가 나머지 유튜버들의 구독자수를 모두 합한 정도입니다. 소수가 구독자를 독점하고 대다수 채널은 수익 다운 수익을 내기 어려운 구조입니다.
이런 형태의 그래프를 power law(멱함수, 멱법칙) , 또는 L자형 곡선이라고 합니다.
서울대학교 유기윤 교수님은 책 <2050 미래사회보고서>에 이렇게 쓰셨습니다.
곰곰이 생각해보면 이것은 두 분포의 충돌이다. 즉, 사람들의 재능은 종형의 분포이다. 반면에 시장은 L형으로 변하고 있다. 재능이 종형이면 시장도 종형이어야 대부분의 사람들이 살 만하다. 수학자들은 종형을 정상분포라 부른다. 이게 정상적인 사회이다. 그러나 현실은 사람들을 L형에 구겨 넣는다. 그 결과 대다수를 차지하는 사람들의 삶은 상대적으로 점점 비참해진다. L형은 파워분포라 부른다. 파워를 지닌 소수가 장악하는 비정상적인 사회이다.
제가 선별한 키토제닉 유튜버의 그래프만 운 좋게 저런 모양이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유튜브같은 복잡계 네트워크에서 멱함수(power law)는 흔한 그래프입니다. 세계적인 비트박스 대회 Grand Beatbox Battle 2018년 solo부분 본선진출자 8명을 대상으로 똑같이 그래프를 그려봤습니다. (모두 유튜브 채널을 가지고 계시더라고요.)
마찬가지죠? 1위인 비트박서 Codfish 는 무려 163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반면, 2위 D-low는 53만 명으로 대폭 감소합니다. 물론 이 분들은 모두 세계적인 실력자이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구독자수가 높습니다.
한 가지 더 주목할만한 점은 키토제닉 분야와 비트박스 분야 모두, 제가 이 분야를 처음 접했던 1년 6개월 전에 비해 1위~5위 채널이 거의 바뀌지 않았다는 사실입니다. 후발주자의 역전은 가능은 하지만, 쉽지 않은 일인 것입니다.
유튜브를 시작하시려는 분들은, ‘나도 저 그래프에서 예외가 될 수 없다’는 것을 인지하고 시작하시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가령 1등이 20만 명, 2등이 10만 명, 3등이 7만 명인 분야에 뛰어들어 내 채널이 10만 명이 될 가능성은 낮습니다. 우리의 유튜브 홈에는 수십, 수백만 구독자를 보유한 채널영상이 주로 올라오지만 내 채널이 그렇게 될 가능성은 정말 낮습니다. 아마 내 채널은 높은 확률로 L자형 그래프의 오른쪽 긴 꼬리(롱테일이라고 부릅니다) 어딘가에 위치하게 될 겁니다.
마지막으로 유튜브를 시작하시기 전에 아래 질문들을 한 번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내 채널이 롱테일에 머물러도 유튜브를 지속할 마음이 있는지
2. 내 분야의 탑 유튜버가 되고 싶다면, 현재 그 분야의 탑 유튜버들보다 월등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지
3. 또는 경쟁자가 없는 나만의 독창적인 콘텐츠 아이디어가 있는지
오늘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복잡계와 멱함수에 대한 기초적인 부분을 공부해보고 싶으시다면 바라바시의 책 <링크>를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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