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심종목

동서식품 중국상표권?

by 김보이 2021. 5. 23.
반응형

현재는 수출이 불가능한 동서식품 커피 브랜드들 이름으로 해외 상표권을 혹시 등록해놓은 게 있을까 싶어서 찾아봤다.

우리나라 사이트인 키프리스에서는 해외 상표검색을 미국, 일본, 캐나다, 호주, 유럽에 대해서만 할 수 있다.

키프리스에서 maxim, kanu, t.o.p 를 각각 검색했을 때는 특별한 것을 찾지 못했다.

 

가장 궁금한 게 중국 상표권인데,, 키프리스에서는 이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니.. 중국 상표권 사이트를 따로 찾아야했다.

구글에 '중국 상표권 조회'라고 검색하니 관련 사이트를 정리해놓은 블로그 글이 많이 있었다.

소개된 몇 가지 사이트를 이용해봤는데, 검색결과는 똑같은 것 같았고 다 중국어였다.

구글 크롬에서 제공하는 자동번역기능을 이용해야했다.

 

https://itaotm.com/

 

商标查询-商标注册-商标网-标库网官网

美术作品 普通登记:26-30个工作日 加急登记:10-25个工作日 特急登记:1-9个工作日

itaotm.com

itaotm이라는 사이트를 주로 이용했는데, 하루에 조회할 수 있는 횟수가 10번인가 밖에 안된다. 무제한으로 이용하려면 회원가입을 해야하는데, 회원가입할 때 전화번호 인증(중국 번호로..)을 해야해서 포기. 그냥 여러 날에 걸쳐서 조금씩 검색해야한다.

참고로 다른 중국 상표권 검색 사이트들도 무제한 이용이 아니었다.

 

kanu라고 검색한다. 검색결과가 워낙 많으니 카테고리에서 [30-편의식품]을 선택하는 것도 좋겠다.

검색된 리스트를 하나하나 들어가보면서 컬럼 리스트에서 [3001-커피] 가 있는지 체크한다.

그런데... 있네?

 

 

하지만 신청자 이름이 동서식품은 아니었다.

신청자 이름이 xx무역회사였다. '무역'이라는 단어가 미심쩍다. 상표등록을 대신해주는 회사일 수도 있지 않을까 의심이 들었다.

이번에는 TOP를 검색하다가, 놀라운 결과를 마주함.

 

Maixin top는 번역된 문구이고, 실제 등록된 상표 텍스트는 저 [한자 두개 + T.O.P]

그런데 저 한자 두 글자를 구글번역기에 돌리면,,

Mai Xin, 즉 맥심과 발음이 비슷하다. 실제로 중국에서 직구를 통해 카누나 티오피를 판매하는 사이트에 들어가보면 맥심을 저 한자로 쓰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맥심 TOP로 추정되는 커피 상표가 중국에 등록되어있다.

그리고 이번에도.. 신청자가 yy무역회사인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까와는 다른 회사이다.

 

호오..

그럼 영어 텍스트가 아니라 한자 텍스트는 어떨까.

중국 쇼핑몰 카누 판매 페이지에서 맥심 카누를 "麦馨卡奴" 이렇게 쓴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 네글자를 검색해 봤더니..

 3001 커피음료 / 신청자는 마찬가지로 어떤 무역회사. 2020년 6월 28일 등록완료.

흥미롭다.

 

저 신청자 이름으로 등록된 다른 상표를 검색해보면...

MAXIMKANU 등록완료.

동서카누도 등록되어 있음

마지막으로 한자로 백금맥심 (번역하면 맥심 화이트 골드)도 커피로 등록되어있음.

 

결론 : 맥심 커피브랜드 이름들이 몇몇 무역회사이름으로 중국에 상표권 등록이 되어있다. 신청시기는 2017~2019년이고 2020년 중에 상당수가 등록완료 되었다.

 

2021.05.05 - [주식] - 몬델리즈 사업전략 ft.동서식품

 

몬델리즈 사업전략 ft.동서식품

4월 27일 몬델리즈가 1분기 실적보고서를 발표했다. 자료는 회사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ir.mondelezinternational.com/ 음료(커피)사업의 매각(Sold-down)과 새로운 스낵 브랜드 인수(Acquired)를 한 눈에 보

likebo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