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이 좋아서/경제,경영,자기계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중 이용자 누가 더 많을까?

by 김보이 2020. 9.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핸수입니다.

임헌수 소장님이 쓰신 책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읽다가 좋은 자료를 알게 되었습니다.

나스미디어에서 발간하는 분석자료인데요. 한국 사람들의 디지털 사용행태가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2020년 발표자료에 나온 내용 중 SNS관련 통계를 말씀드릴게요.

 

인터넷 이용자 10명 중 8명은 SNS를 이용하고 있는데요. 10대와 20대는 이용률이 88.2%84.8%로 다른 연령대 보다 높습니다. 그런데 60대 이상도 75.5%로 SNS 이용률이 높아요.

 

SNS중 가장 이용률이 높은 것은 인스타그램입니다. 그 뒤를 페이스북이 이어갑니다.

2019년까지만해도 페이스북이 1, 인스타그램이 2위였는데요.

인스타그램은 출시 이후 끊임없는 성장세를 보이면서 올해에는 페이스북보다 이용률이 높아졌습니다.

 

전체 사용자 중 65.8%가 인스타그램 이용, 58.5%가 페이스북을 이용합니다.

 

이 통계가 의아하게 느껴질 수 있는 것이 50대 이상은 두 SNS를 거의 이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SNS는 성별에 따라, 연령대에 따라 차이가 꽤 납니다.

 

남성의 경우는 인스타그램 약 60%, 페이스북 약 70%페이스북 사용률이 더 높고, 여성의 경우는 인스타그램 72%, 페이스북 47%인스타그램 사용률이 훨씬 높습니다.

 

50, 60대 이상에서는 두 SNS보다 밴드와 카카오스토리 이용률이 높아집니다.

 

제 생각에 성장을 멈추지 않고 있는 인스타그램의 사용자 비율은 앞으로도 증가할 가능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인스타그램 이용률이 여성이 남성보다 상대적으로 높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여성 이용자는 게시글 좋아요나 이벤트 참여, SNS통한 제품 구매에 있어서도 남성보다 훨씬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SNS로 마케팅을 하려고 할 때 인스타그램을 빼 놓을 수 없는 이유입니다.

 

이 밖의 나스미디어 통계에서 인상깊었던 점 두 가지도 말씀드리겠습니다.

 

10대에서는 무려 60%가 페이스북 메신저를 사용했습니다. 20대 이상 어느 그룹에서도 이런 높은 사용률은 없습니다. 메신저로는 대부분 카카오톡만을 이용하니까요. 신기합니다.

 

2019년 온라인 쇼핑 채널 1위는 11번가 였는데요, 2020년에는 쿠팡이 1, 네이버쇼핑이 2위가 됐습니다. 쿠팡과 네이버쇼핑이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참고자료 : 2019년 2020년 나스미디어 인터넷 이용자 조사 npr 보고서

www.nasmedia.co.kr/%EB%82%98%EC%8A%A4%EB%A6%AC%ED%8F%AC%ED%8A%B8/npr/

 

NPR(인터넷 이용자 행태 조사) 보고서입니다. | 나스미디어 - NASMEDIA

인터넷 이용자 대상으로 매체 이용 행태, 주요 인터넷 서비스 이용 및 광고 수용 행태를 조사하는 보고서로 2004년을 시작으로 연 1회 발행됩니다.

www.nasmedia.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