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이 좋아서/인문

책 <팩트풀니스>를 향한 빌게이츠의 알쏭달쏭 추천사

by 김보이 2020. 8.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핸수입니다.

2019년 출시 이후 오래도록 베스트셀러에서 내려오지 않았던 책 <팩트풀니스>를 아시나요?

<팩트풀니스> 뒷 표지

 

책 뒷면에 빌 게이츠의 추천사가 한 줄로 있는데요.

내가 읽은 가장 중요한 책, 세계를 명확히 이해하기 위한 유용한 안내서

저는 이 추천사를 읽고 깜짝 놀랐습니다. 무려 '가장' 중요한 책이라니! 그런데...

 

전에 서점에서 본 스티븐 핑커의 <우리 본성의 선한 천사> 표지에도 비슷한 말이 있었어요.

<우리 본성의 선한 천사> 앞표지

빌 게이츠 내 평생 읽은 책 중에서 가장 중요한 책이다.”

 

아니이런! 어마어마한 칭찬을 담은 추천사라고 생각했건만 빌 게이츠가 추천사로 자주 쓰는 말이었던 것인가!

 

영어로 찾아보니 빌 게이츠가 '가장 중요'라는 표현을 여러번 사용한게 아니었어요. <우리 본성의 선한 천사>는 실제로 빌 게이츠가 평생 읽은 책 중 가장 중요하다는 식으로 말한 반면! <팩트풀니스>는 가장 중요한 책 중 한 권이다 라고 말했네요.

빌 게이츠가 최고의 추천사를 여러 번 사용한 게 아니라 팩트풀니스 한국판에서 번역을 살짝 과장되게 한 거였습니다.

<팩트풀니스> 영어판 앞표지
<우리 본성의 선한 천사> 영어판 뒷표지

빌 게이츠 원문을 비교해보겠습니다.

 

팩트풀니스 :

One of the most important books I’ve ever read (출처 : 팩트풀니스 영어판 표지)

(번역 : 내가 읽은 가장 중요한 책 중 하나)

Factfulness is one of the most educational books I’ve ever read.(출처 : 빌 게이츠 블로그 https://www.gatesnotes.com/Books/Factfulness )

(번역 : 팩트풀니스는 내가 읽은 가장 교육적인 책 중 하나다.)

 

우리 본성의 선한 천사 :

One of the most important books I’ve read-not just this year, but ever (출처 : 우리 본성의 선한 천사 영어판 표지)

(번역 : 내가 읽은 가장 중요한 책 중 하나-올해 읽은 것 뿐 아니라 평생 읽은 것 중)

I’ve been saying Steven Pinker’s The Better Angels of Our Nature was the best book I’d read in a decade. If I could recommend just one book for anyone to pick up, that was it. (출처 : 빌 게이츠 블로그 https://www.gatesnotes.com/books/enlightenment-now)

(번역 : 나는 스티븐 핑커의 <우리 본성의 선한 천사>를 지난 10년간 읽은 최고의 책이라고 말해왔다. 만약 내가 누군가에게 오직 한권의 책을 골라 추천해준다면, 이 책일 것이다.)

 

빌 게이츠는 <우리 본성의 선한 천사>를 <팩트풀니스>보다 감명깊게 읽은게 확실해 보입니다.

 

그나저나 팩트풀니스는 추천드리고 싶은 책입니다. 모두가 읽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팩트풀니스 (뒷얘기말고) 진짜 내용으로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